경주시 7대 1의 경쟁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

이민석 기자 | 2022.03.08 20:16




경주시 7대 1의 경쟁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


-황리단길 대릉원지구, 문체부·관광공사 주관 2022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 관광명소형에 최종 선정-

- 국비 35억 포함 사업비 70억 투입...예약·결제 하나로 이어주는 ‘통합스마트관광플랫폼 앱’ 등 차별화된 컨텐츠 구축-



세계 1위 여행출판사 ‘론리 플래닛’의 올해 최고 여행지에 선정된 경주가 이번엔 정부 주관 스마트 관광도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대한민국 대표 관광1번지로 완벽하게 자리매김하게 됐다.

경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모한 2022년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국비 35억원을 포함해 사업비 70억원이 투입된다.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은 특정 관광 구역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관광 콘텐츠와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관광명소형(전국 지자체) △강소형(인구 15만명 미만 지자체) △교통연계형(지역공항, 고속철도 등 보유 지자체) 유형으로 나눠 공모가 진행됐다.

그 결과 경주는 관광명소형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경주는 황리단길 대릉원지구를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로 구현하고 신라시대 유물의 증강현실 전문 안내 관광을 제공하는 등 경험형 디지털 역사·문화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 ▲예약과 결제를 하나로 이어주는 통합스마트관광플랫폼 ‘경주로ON’ ▲온-오프라인 여행자 라운지 ‘황리단’ ▲지능정보형 교통시스템과 연계한 교통원스톱해결서비스 ‘경주 스마트 마(馬)’ ▲여행 불편사항을 실시간 해결할 수 있는 ‘경주 스마트 통(通)’ ▲역사 관광자원을 디지털 게임으로 만들어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스마트 Scene(新)세상’ 등 스마트 관광 5대요소를 구축해 경주만의 차별화된 관광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폰 앱의 원활한 연동을 위해 KT와 SK 등 통신사를 포함한 관련기업 13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황리단길 대릉원지구 등 특화구역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으로 창업과 일자리 창출 등 선순환 경제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하며, 이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수고한 김호진 부시장과 관광컨벤션과 직원들, 많은 도움을 주신 김석기국회의원님과 이철우 도지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고 전했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