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환경부 주관 공모사업에 ‘新형산강 프로젝트’ 대상지 확정

민병권 기자 | 2022.12.24 08:44



경주시, 환경부 주관 공모사업에 ‘新형산강 프로젝트’ 대상지 확정 

- 2024년부터 단계적 추진... 홍수안전 및 적정 수준 친수공간 조성


경주시가 환경부 주관 ‘홍수에 안전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에 형산강이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와 지역 여건을 감안해 환경부가 새롭게 시도하는 사업으로 홍수 안전과 하천 환경 개선은 물론 적정 수준의 친수공간까지 조성한다는 게 사업의 주요 골자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국가물관리 일원화로 치수, 이수, 수질 및 환경, 생태 등의 분야를 통합하는 사업으로 국비 300억~4000억 상당을 지원해 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환경부는 내년 말까지 사업대상지별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재정여건에 따라 2024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경주시 미래사업추진단은 형산강 36km 구간에 활력·생태·상생·동행 등 4개 테마로 총 사업비 4942억원을 투입해 세부사업 24건(경주 15건, 포항 9건)을 추진하는 사업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세부사업은 △치수안정을 위한 형산강 상류 하도준설 △중류지역인 안강읍에 저류지와 서천교 인근에 역사문화에 친수를 가미한 복합친수레저공원 조성 △하천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와 형산~제산 연결교량 조성 △경관개선목적의 장군교형산강철교 리모델링 사업 추진 △생태계 보전 및 교육 목적의 생태공원 조성 등이다. 

경주시는 지난 8월 ‘新형산강 프로젝트’를 계획해 포항시와 공동으로 공모사업 신청서를 냈다. 

또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위해 ‘新형산강 프로젝트 기본구상용역’을 추진하는 등 사업 대상지 확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新형산강 프로젝트는 형산강 발전을 골자로 추진된 ‘형산강 에코트레일’과 ‘형산강 프로젝트’에 이은 세 번째 형산강 전략과제다. 

무엇보다 이번 환경부 주관 사업 대상지 확정은 주낙영 경주시장과 김호진 경주부시장이 경북도청 근무 당시 고향인 경주발전을 위해 장기사업으로 계획했던 형산강 프로젝트가 결실을 맺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환경부의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으로 치수안정성을 확보한 안전한 하천의 역할을 기대한다”며 “경주 역사문화와 포항 현대산업이 함께 피어나는 친수공간이 탄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