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내년도 33억원 규모 주민참여예산 선정

이정우 기자 | 2018.08.30 06:02



경주시 내년도 33억원 규모 주민참여예산 선정


경주시는 주민이 직접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내년도 33억원 규모의 주민제안사업을 심의 선정했다.

올해로 시행 4년차를 맞는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선정까지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예산운영의 투명성과 주민의 목소리를 통한 재정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제도이다.

시는 지난 27일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회’를 갖고 시홈페이지를 비롯해 현장과 읍면동 지역회의를 통해 접수된 133건의 시민제안사업 중 추진에 문제가 있는 27건을 제외한 106건에 대해 심의했다.

이날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사업의 실효성이 낮은 1건의 사업을 제외하고 33억원 규모의 105건의 사업을 선정했다. 확정된 주민참여예산은 11월 중 시의회 심의 의결을 거친 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 주민참여예산 관련 교육,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성화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이 예산에 더욱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주시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으로 문화관광, 도심재생 및 안전, 공원조성, 소규모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의 시정참여형, 주민소통공간 리노베이션, 환경 및 체육시설 개선, 마을소득 창출 등의 지역참여형, 읍면동별로 구성된 지역회의를 통한 읍면동계획형으로 구분해 지난해 대비 20%증액된 4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