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일본 우사시와 자매도시 협정체결

이민석 기자 | 2023.10.15 21:51



경주시일본 우사시와 자매도시 협정체결

두 도시굳건한 협력 파트너로 한일관계 발전 주춧돌 기대

주낙영 시장, “APEC 회원국 일본정상회의 경주지지 당부


경주시가 일본 우사시와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두 도시 간 우호관계를 해외우호도시에서 자매도시로 대폭 격상했다.


경주시는 일본 우사시와 자매도시협정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13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정식에는 주낙영 경주시장과 고레나가 슈지 우사시장을 비롯해 이철우 경주시의장과 나가마츠 카오루 우사시의장이 참석했다.


특히 협정식에는 1992년 두 도시가 우호도시 결연을 맺을 당시 시장이었던 이원식 전 경주시장을 비롯해 두 도시 간 민간 교류를 추진해 왔던 관계자들도 참석해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우사시는 일본 오이타현 북부 구니사키 반도 밑에 위치한 도시로 신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일반에 잘 알려져 있다


경주 남산 석불과 매우 유사한 석불이 우사 전역에서 발견된 데다경주 외동에서 출토된 종방울과 똑같은 모양의 동탁이 우사에서도 발견되면서 이 같은 역사적 추론에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다.


이를 바탕으로 경주시와 우사시는 지난 1992년 우호도시 결연을 맺고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이어 오고 있다.


고레나가 슈지 우사시장은 두 도시는 고대 신라시대부터 이어온 교류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번 자매도시 협정 체결로 두 도시가 더욱 공고한 우호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그간 경주시와 우사시 시민들이 교류를 통해 굳게 쌓아온 우정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자매결연 협정 체결을 계기로 두 도시 간 끈끈한 연대가 미래 한일관계 발전에 주춧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주 시장은 일본은 대한민국과 함께 APEC 회원국으로 활동해 온 중요한 파트너라며, “경주시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 중인 2025 APEC 정상회의가 경주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고레나가 슈지 우사시장 일행은 이날 신라문화제 화백제전에 참석한 후 다음날인 14일 귀국길에 올랐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