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 원도심 활성화 등 개선책 주문

이민석 기자 | 2024.01.10 16:23





주낙영 경주시장 원도심 활성화 등 개선책 주문


-원도심 상권관광 활성화를 위해 이색먹거리 조성상가 리모델링임차료 지원 등 대책 주문 -

-주택가 등 골목의 교통통행 안전확보 위해 차 없는 거리일방통행 등 개선책 지시 -

-정부의 인구감소지역 세컨드 홈 활성화 정책에 인구감소 관심 지역 포함 배려책 필요 -



주낙영 경주시장은  간부회의를 열고 침체된 황오동 원도심 관광상권 활성화를 위해 공실상가 실태 파악상가 리모델링임차료 지원젊은층이 선호하는 이색 먹거리 조성 등 다양한 개선책을 주문했다.


시는 경주중심상권 골목야시장 불금예찬’ 등 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하여 오고 있으며특히 연간 1,334만 여명이 찾는 경주의 핫플레이스인 황리단길과 대릉원첨성대 등 도심 관광객들의 원도심 유입을 위해 중심상가 연결로 봉황대에 금관총과 신라고분정보센터를 개장하여 새로운 관광자원과 원도심 유입 매개로 활용하는 등 중심상가 활성화에 다분한 노력을 해 왔다.


주 시장은 여러 시책을 투입하고 있으나 아직도 상권이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다며우선 원도심 내 공실상가 실태 파악과 젊은 층의 즐길거리먹거리볼거리 개선 대책업종전환 의견수렴과 특히 구간별 이색먹거리 조성상가 리모델링임차료 지원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토록 지시했다.


이어 가뜩이나 주차와 통행 공간이 협소한 주택가 등 협소한 골목의 교통통행 확보를 위해 양면주차 금지적치물 철거차 없는 거리 조성일방통행 등 주거 민들의 생활불편이 없도록 빠른 시일 내 소통대책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정부의 인구감소지역 세컨드 홈 활성화 정책이 전국의 인구감소지역 89곳 지자체만 적용되어 인구감소 관심지역은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 인구 자연감소 등 지역 인구가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고, 3년째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미분양관리지역으로 부동산 경기 회복과 세컨드 홈 구입을 통한 생활인구 저변 등 실질적인 지방 살리기 정책이라면 인구감소 관심지역인 경주도 포함 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검토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