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동절기 대비 취약시설 안전점검

민병권 기자 | 2023.12.14 04:56


경주시, 
동절기 대비 취약시설 안전점검 
                                    
- 市, 22일까지 민간전문가(전기·가스·소방) 등 민·관 합동점검반 조직하고 안전 점검 나서 

- 주낙영 경주시장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보낼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 강조


경주시는 동절기 대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22일까지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황성상점가를 포함한 성동시장, 중앙시장 등 지역 주요 전통시장 및 천원마을, 대성마을 등 소규모 LPG 저장탱크가 있는 일부 마을과 상습결빙도로, 적설취약구조물, 노인복지시설 등 54개소다. 

경주시는 안전점검에 대한 전문성 확보 및 실효성 강화를 위해 전기·가스·소방 민간전문가 등이 민·관 합동점검반을 조직해 집중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동절기 지역 곳곳에서 벌어질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점검반의 궁극적 목표다. 

주요 점검사항은 △전기, 가스, 소방 등 설비시설 관리실태 △시설 및 운영기준 등 관계법령 준수 여부와 자율안전점검 실태 △동절기 중 예방활동 강화 및 비상연락체계 등 유사시 대응 계획 등 분야별 법적 기준 준수 및 안전성 여부 등 안전 관리 실태 전반이다. 

경주시는 안전점검 결과 단순·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즉시 시정이 어려운 사항은 시설관리주체에 12월 말까지 보수·보강하도록 하는 등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화재에 따른 사망사고 등이 발생함에 따라 관리 주체를 대상으로 사고예방 홍보, 교육 및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한 점검반은 위험요소가 해소된 시점을 내년 3월까지로 설정하고 예찰활동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겨울철은 계절적 특성으로 실내 활동이 크게 늘어나고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면서 “노인복지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 관리를 철저히 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google+